1. 개요
무한궤도 또는 타이어 형식으로 강재의 지주 및 선회장치를 가진 것으로 궤도식(레일식)은 제외한다.
2.기본동작
1) 기본 6동작
- 덤프
- 붐 호이스팅 및 스윙
- Crowd : 흙 파기
- Travel : 크레인 추진
- 호이스트
- Retract : 크레인의 셔블 당기기
2) 기본 7동작 : 기본 6동작에서 '붐 호이스팅 및 스윙'을 나눈다.
3. 종류
1) 트럭 크레인
- 주행 트럭 위에 360도 선회용 크레인을 장착한 구조
- 트럭 운전실과 별도의 크레인 운전실이 구분
- 4개의 아웃트리거 장착
- 넓은 지역에서 하역 작업용
2) 전천후(All Terrain) 크레인
- 트럭 크레인 및 RT(험지) 크레인의 장점을 조합
- 주행성이 우수
- 다 용량물의 인양이 가능
- 구동 및 조향 : 전륜 구동 및 전륜 독립 조향
- 용량 : 국내 80 ~350ton 상용화
3) 험지(Rough Terrain) 크레인(RT)
- 기초 공사용
- 붐은 3~4단 신축
- 대형 타이어 장착으로 구동력이 우수
- 부정지, 연약지반 및 악조건 작업이 우수
- 권상, 주행 안정성이 우수
- 주행 및 기중 작업이 동일 시스템으로 가동
4) 지브 크레인(JIB Crane)
- 붐 끝단에 지브라는 중간 붐을 추가 설치하여 수평방향으로 더 넓은 반경 내 작업이 가능
- 지브를 따라 레일에 의해 훅이 이동하면서 작업 반경을 조정며 작업한다.
- 조립 및 해체가 용이
- 댐 공사식 콘크리트 타설 및 건축공사
- 지브는 기복 및 360도 선회 가능
- 안전장치 : 선회, 정지의 과도 감김 방지장치
- 지브 후부에 균형 추 부착하여 작업의 안전확보
- 성능 표시 : 최대 권상하중을 Ton으로 표시
5) 겐트리 크레인(Gentry Crane)
- Rail 상을 주행하는 다리를 구비한 보(Beam)에 트롤리나 지브를 부착한 크레인으로 안정성이 우수함.
- 적용 : Ship Yard, Precast장, 컨테이너 화물기지
6) 휠 크레인
- 구조 : 하부 주행장치로 Crawler 대신 휠을 장착한 형태
- 특징
크레인 운전실에서 주행 조작이 가능하여, 주행과 크레인 작업이 동시 수행 가능
1인 운전으로 편리하고, 경제적이며, 이동속도는 Truck Crane보다 다소 느림
기계식보다 유압식을 많이 사용함.
7) Crawler 크레인
- 구조 : 크롤러 셔블에 크레인 부속장치를 탑재한 구조
- 구성 : 엔진, 조정실, 케이블 드럼, 제어장치, 평형 추 등
- 특징
굴착기보다 깊고 넓은 주행장치를 사용함.
기계 중시밍 낮아 안정성 및 경사주행능력 우수(30도)하다.
이동 비용이 고가이며 기동성이 낮다.
- 용도 : 좁은 지역이나 습지대, 활지대 및 사지작업(접지압이 적음)
8) Cable 크레인
- 구조 : 양끝의 타워를 굵은 케이블로 연결하여 트롤리를 달아 올린 구조
- 특징 : 권상능력 1~5ton
- 용도 : 댐공사시 콘크리트나 자재의 운반, 교량 가설 및 조립
- 성능표시 : 버킷 용량[m3], 권상하중의 양정[m]
9) 타워크레인
- 구조 : 높은 탑 위에 호이스트식 지브나 한쪽 수평 지지식 지브 붐을 설치한 구조
- 특징 : 360도 회전이 가능, 하역 작업범위가 넓다.
- 용도 : 고층 빌딩 건축 또는 작업반경이 큰 건축 공사, 플랜트 및 교량 가설, 댐건설 및 송전 철탑 건설
- 성능표시 : 부하 능력, 작업반경, 권상하중[ton]과 권상속도, 마스터 단면 중량
10) Guy Derrick
11) Floating Crane
- 지브 크레인을 탑재한 선박이다.
- 자항식 및 피견인식이 있다.
- 항만의 중량물 하역 및 선박건조, 해양 공사용
4.결론
크레인은 중량물을 설치, 이동, 하역 시에 필요한 건설장비이다.
크레인의 형식 선정 방법 : 플랜트 부지의 지역적 특성, 지반조건, 접근성, 고소작업 유무 등
사양의 결정 : 프로젝트의 공사물량, 최고 인양고, 최고 중량물의 무게 및 규격을 기초로 하여 Pigging Plan을 작성하여
가장 안정되고 경제적인 크레인의 형식과 사양을 선정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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