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개요
윤활은 금속의 두 표면사이에 윤활유를 공급하여 운동중인 두 접촉면을 분리하여 마찰에 의한 마모 및 발열, 소요 동력을 저감시킨다.
2. 윤활유
1) 목적
① 윤활 작용 : 운동 중인 두 금속면을 분리하여 마찰, 마모, 융착 방지
② 밀봉 작용 : 가스 누설을 방지하여 기밀 유지
③ 냉각 작용 : 마찰에 의한 열 흡수
④ 청정 작용
2) 윤활 형태
① 완전 윤활(유체 윤활) : 서로 접한 물체가 액상 윤활에 의해 완전 분리 상태에서 회전하는 윤활 형태
② 경계 윤활(불완전 윤활) : 윤활이 얇은 상태에서 운동하는 두 접촉면이 완전히 불리되지 못하고 부분적 마찰이 발생하는 윤활 형태
③ 극압 윤활(고체마찰) : 하중이 많이 걸리거나, 마찰면의 온도가 높으면 윤활막이 파괴되지 쉬우며, 이를 방지하기 위해 극압 첨가제를 넣어 마찰면의 금속과 화학반응으로 극압 막을 생성하여 윤활하는 형태
3) 윤활유의 필요 성질
① 점도 : 강인한 유막형성
* 점도가 클 경우 : 내부 마찰력 증대로 동력 손실 증가, 저온시 유막형성 불량
* 점도가 낮을 경우 : 하중에 의해 유막이 파괴되어 기계마모 증가
② 유성 : 금속면과의 점착 정도
③ 금속 부식이 적고, 카본의 생성이 적을 것(산화 안정성 및 탄화항력이 있을 것)
④ 항 유황성 : 수분과 고온가스와 접촉하여 에멀존 형성을 하지 않는 성질
⑤ 유동성
⑥ 인화점(Flash point)
* 가연성 증기에 화염을 가까이 할 경우 순간적으로 발화하는 최저 온도
⑦ 열이나 산화에 강할 것
⑧ 내하중성이 클것
4) 윤활유의 열화
① 발생원인
- 유온이 높을 때
- 연소 생성물의 혼입
- 브러싱 불량에 의한 열화유의 잔존
- 공기포의 흡입과 압축에 의한 고압에서의 산화 촉진
- 누설 연소가스의 혼입
- 고온(피스톤 링 부분)에서 열화의 급속한 진행
② 영향
- 오일 여과기의 폐색
- 유성 저하에 의한 유막 생성능력 감소
- 피스톤 링의 고착, 피스톤 및 실린더 마모 발생
- 점도변화, 수분증가, 슬러지 발생 및 색상 변화
③ 방지책
- 안정도가 좋은 윤활유 사용
- 수분 및 불순물이 없을 것
- 적당한 사용온도(60℃) 준수
- 오일 여과기와 냉각기의 청소 및 점검
- 산화 방지제 사용
3. 유압유의 특성
1) 유압유의 요구 특성
- 적절한 점도를 가지고, 비압축성일 것
- 물리적, 화학적 변화가 없을 것
- 열, 물, 산화 및 점도에 대한 안정성이 클 것
- 온도 변화에 대한 점도의 변화가 적을 것
- 기포의 생성이나 공기의 흡입도가 적을 것
- 유압장치의 녹이나 부식 발생을 방지할 수 있을 것
- 유체 마찰이 가능한 적을 것
- 혼입된 오염물질의 침전, 분리성이 좋을 것
- 열 방출이 우수할 것
2) 유압유의 물리적 특징
① 비중과 밀도 : 보통 0.85 ~ 0.95 적당
② 점도 : 운전하기에 적당한 점도를 가질 것
③ 점도지수(VI) : 대체로 VI90 이상이면 적절
④ 인화점과 연소점 : 작동유의 인화점은 170℃ ~ 200 ℃ 정도
⑤ 압축성
⑥ 유압유의 적정 사용온도 : 35℃ ~ 50℃
* Aeration : 공기가 미세한 기포상태로 오일 중에 흡입되어 있는 상태
* 공동현상 : 진공 상태에서 오일에 녹아있는 기체가 분리되거나 오일 자체가 최대증기압에 도달하여 증기 상태로 되는 현상
4. 유압유의 발생 문제점 및 관리방안
1) 윤활유의 발생 문제점
① 점도
점도가 클 때 | 점도가 낮을 때 |
유동저항의 증대로 압력손실이 커지고, 온도가 상승하여 공동현상과 소음 발생 | 고압일수록 누설량이 증가하고, 누설에 따라 용적효율이 저하 |
관내 압력 증대로 동력손실 수반하므로 기계 효율이 저하 | 압력 유지가 곤란 |
작동유의 비활성으로 응답성이 저하 | 마찰부의 마모 증대로 기계 수명 저하 |
누설로 펌프 효율 저하, 온도 상승 |
② 오염
가). 원인
- 작동유의 열화 및 변질
- 이물질 혼입
- 수분 혼입
나). 오염 방지책
- 접합부에 Packing, Gasket, Air Breather 설치
- 긴 관로는 Water drain을 배관 계통에 설치하여 주기적으로 배출
- Oil Cooler 설치
- 주유구 Cap 부착
- 탱크 내부에 Strainer, Baffle, Weir, By-pass filter 설치
다). 측정 : 여과후의 작동유를 밀리포어 필터 상에 잔존하는 이물질의 크기와 수를 현미경을 통해 검출한다.
라). 사용한계 : 칼피셔 법에 의해 10ppm의 감도로 측정하여 한계 이상일 경우 교체
2) 윤활유의 교환
① 작동유 교환 기준
② 작동유 수분 혼입 한계
3) 윤활유 오염 방지 대책
① 오염 물질 조사
② 오염 영향 파악
③ 오염 물질 제거 대책
④ 오염 물질 혼입 방지
⑤ 필터의 주기적 관리
⑥ 사용 작동유의 오염도 측정
⑦ 오염도 관리 기준 설정(NAS 1638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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