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1. 축의 진동 및 위험속도
- 축 위험 속도 : 축의 변형주기(처짐과 비틀림에 의한 변형)가 축의 처짐 또는 비틀림 고유 진동수와 일치하거나, 그 차이가 극히 작아 공진이 발생하면 진동현상은 더욱 심해지고, 진폭이 증대되어 축의 탄성한도를 넘어 파괴된다.
- 축 진동 및 위험속도로 인한 파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축 회전시 위험속도로 부터 20~25% 떨어진 상태에서 운전을 해야한다.
① 중앙에 1개의 회전체를 가진 축의 설계
가. 각속도 ω : 회전운동의 속도를 나타내는 양으로, 원운동에서 단위 시간동안 회전한 각도를 말하며, 회전각도 θ의 시간적 변화율( ω = dθ / dt)로 나타낸다.
나. 위험속도 N
1개의 축에 여러 개의 회전체를 가진 축의 위험속도는 던커레이의 실험식으로 구할 수 있다.
반응형
'건설기계기술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기어의 모듈과 피치 (0) | 2024.11.24 |
---|---|
미끄럼 베어링의 요구특성 및 마찰열 발산 방법 (0) | 2024.11.23 |
나사의 조임과 마찰력 및 효율 (0) | 2024.11.22 |
나사의 종류와 규격표기 (0) | 2024.11.22 |
탄소강의 서냉조직과 급냉조직 (0) | 2024.11.21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