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전동기의 속도 변환
1) 인버터에 의한 속도 변환
① 원리 : 전력용 반도체를 사용하여 상용 교류전원을 직류전원으로 변환시킨 후, 임의의 주파수와 전압의 교류로 변환하여 유도전동기의 회전을 제어하는 방식이다. (유도전동기의 효율변동을 막기위해 주파수와 전압을 동시에 변환해야 함)
② 종류
가. 회로 구성에 따른 구분
(a). 전류형
- 대용량형. 정류부에서 전류를 가변하여 평활용 리액터로 일정전류를 만들어 인버터로 주파수를 가변하여 속도를 조절한다.
(b). PAM (Pulse amplitude Modulation) 전압형 : 펄스 진폭 변조
- 초기에 사용되었으며, 현재는 사용되지 않는다.
- 정류부에서 DC전압을 변동하여 콘덴서로 평활전압을 만들어 인버터로 주파수를 가변(펄스 진폭 변조)하여 속도를 조절한다.
(c). PWM (Pulse Wide Modulation) 전압형 : 펄스폭 변조
- 최근 대부분의 인버터에 사용
- 정류부에서 일정 DC전압(V)을 만들고 인버터로 전압과 주파수를 동시에 변동(일정한 전압과 시간동안 펄스폭 변조)하여하여 속도를 조절한다.
- 이때, 펄스 폭(W)을 변동함에 따라 평균전압(V)이 비례하여 변동하여, 모터의 속도를 조절한다.
나. 인버터 스위칭 소자에 따른 구분
(a). MOSFET 방식
- 소용량(5kw) 이하에 적용한다.
(b). GTO 방식
- 초대용량(1MW 이상)에 적용한다.
(c). IGBT
- 중대용량(1MW 미만)에 적용한다.
(d). 고속SCR
- 대용량이며, 정류형 인버터에 사용한다.
다. 제어방식에 따른 구분
(a). V/F 제어 : 전압과 주파수 크리를 제어하여 속도를 변환한다.
- 속도 제어 범위 : 1 : 10
- 속도 검출과 토크 제어는 불가능하다.
(b). SLIP 주파수 제어
- 속도 제어 범위 : 1 : 20
- 속도 검출이 가능하고, 토크 제어는 일부가 가능하다.
(c). Vector Control 인버터
- 주파수 크기를 제어한다.
- 속도 제어 범위 : 1 : 100
- 속도 제어 정밀도가 우수하고, 속도 및 위치검출, 토크 제어가 가능하다.
③ 문제점
- 전동기 단자에 인버터 전압의 2~3배 수준의 Surge가 인가되어 소선절연의 강화가 필요하다.
- 저속 운전시 FAN의 발생 풍량 저감으로 냉각능력이 저하된다.
- 고속 회전시 기계적 응력이 발생한다.
- 정밀 Balancing이 요구된다.
- 베어링 선정 기술 필요
- 회전체의 임계속도 및 고유 진동수와의 공진여부를 검토해야 한다.
2) 극수 변환에 의한 속도 변환
① 원리 : 유도 전동기의 동기속도에서 주파수(f)를 일정하게 하고, 극수(P)를 변환하면 동기속도가 변화함에 따라 회전자의 속도를 변환하는 방식이다.
② 종류
가. 권선 방법에 의한 분류
(a). 단일 권선
(b). 2중 권선
나. 특성에 따른 분류
(a). 토크 일정형
(b). 출력 일정형(동력 일정)
(c). 토크 가변형
③ 문제점
- 2~3단의 속도 조절만 가능
- 효율이 낮고 속도 변동 범위가 한정되어 수요가 한정됨.
2. Duty 비(Duty ratio)
1) 정의
주기를 가지는 Pulse 용어로 일반적으로 On Duty Ration을 말한다. 한 주기에 대해서 펄스가 On 상태인 시간의 비율이다.
2) 적용
- PWM(펄스폭 변조)을 이용하여 DC모터를 제어할 때 Duty비를 조절한다.
- On Duty Ratio인 동안은 모터가 가속되고, Off인 동안은 관성력에 의해 감속하여 모터가 회전한다.
- On Duty Ratio가 크면 클수록 가속구간이 많아지므로 모터의 속도는 증가한다.
'건설기계기술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단위계의 정리 (0) | 2024.11.27 |
---|---|
펌프의 종류와 특성 (2) | 2024.11.27 |
와이어로프 전동장치 및 로프가 받는 응력 (0) | 2024.11.26 |
와이어로프의 종류 및 선정시 주의사항 (0) | 2024.11.25 |
기어의 모듈과 피치 (0) | 2024.11.24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