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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개요
- 와이어 로프는 철사를 꼬아 만든 것으로 원거리에 있는 축의 전동 또는 수하물 수송용으로 사용된다.
- 강철 철사(소선)를 여러 겹 합쳐 꼬아 만든 밧줄이다.
- 심재(코어) 둘레로 스트랜드를 꼬아 만든 구조로 되어 있고, 스트랜트는 수많은 철선(wire)를 꼬아 만든다.
1) 용도
- 광석 및 하물 수송용
- 원치 드럼용
- 유전 굴착용
- 기중기의 하양용
- 굴뚝, 교량의 현수용
- 엘리베이터 등
2 )특성
- 체인과 같이 갑자기 파단되지 않고, 미리 수명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중 하중용에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.
- 와이어로프는 다른 섬유질 로프 또는 체인보다 단위 무게당 강도가 우수하다.
2. 종류
① 스트랜드 소선수와 배열에 따른 구분
가. 교차꼬임 : 스트랜드 내 소선을 각층별로 다른 피치로 꼬았기 때문에 각 층의 소선은 교차하여 점접촉을 한다. 따라서 소선에 작용하는 인장응력은 균일하지만, 점접촉에 따른 굽힘응력이 부가되어 내 피로성이 좋지 않다.
나. 평형꼬임 : 교차꼬임 로프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스트랜드 하층의 골에 상층의 소선이 중첩되도록 꼬은 것이다.
- 각층의 소선은 동일피치로 되고 선접촉하여 스트랜드가 잘 조여져있어 외부압력에 의한 변형이 적고 내부마모가 적다
(a). 씰형(Seal Type)
- 내층과 외층의 소선 수가 동일하다.
- 외층은 굵은 소선으로 되어 마모에 강하다.
(b). 필러형(Filler Type)
- 외층의 소선 수가 내층의 소선 수의 2배이다.
- 내층과 외층 사이에 내층과 동일수의 가는 필러 선을 충진하여 유연성 및 내피로성에 강하로 로프의 균형이 좋아 가장 많이 사용된다.
(c). 워링톤형(Warrington Type)
- 외층의 소선 수가 내층의 소선 수의 2배이고, 외층의 소선은 2종류의 굵기가 있다.
- 선경의 균형은 양호하나 최근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.
② 꼬임 방법에 따른 구분
가. 보통 꼬임(Ordinary Lay or Regular Lay)
- 로프의 꼬임방향과 스트랜드의 꼬임방향이 반대이다.
- 소선이 로프 측에 거의 평행으로 감겨있다.
- 킹크에 좋고, 취급이 용이하며, 꼬임이 풀리거나 형 붕괴의 저항이 크다.
- 소선의 표면적이 짧아서 내마모성이 약하다.
나. 랭 꼬임(Lang Lay)
- 로프의 꼬임방향과 스트랜드의 꼬임방향이 동일하다.
- 소선이 로프 측에 대하여 일정 각도를 유지한다.
- 로프의 회전력이 크고, 킹크 발생이 쉽다.
- 표면 접촉 소선이 길어 내마모성이 우수하다.
- 유연하고 내피로성 양호
③ 꼬임방향에 따른 구분
가. Z 꼬임
나. S 꼬임
3. 와이어로프 선정 시 주의사항
사용특성 | 로프의 선정방법 | 주요 용도 |
유연성 | · 로프중심이 섬유심으로 된 것이 유연하다. · 스트랜드 중심에 섬유심으로 된 것이 유연성이 좋다. · 평행연(선접촉)보다 교차연(접접촉)이 유연하다. |
|
· 교차연보다 평행연이 적합하다. · 스트랜드 내 소선의 가닥수가 많을 수록 유연하다. · 스트랜드 가닥수가 많을 수록 유연하다. · 스트랜드 가닥수가 많으면 자전성질이 커진다. |
크레인용 | |
신율 | · 소선가닥수가 적을수록 신율이 작다. · 교차연(접접촉) 보다 평행연(선접촉) 의 신율이 더 작다. |
엘리베이터 |
내마모성 | · 소선 가닥수가 적을수록 내마모성이 좋다. · 평행연이 교차연보다 내마모성이 우수하다. |
로프레일용 벌목형 |
안정성 | · 소선 및 스트랜드 가닥수가 적은 것이 안정하다. · 평행연이 교차연보다 형태안정성이 좋다. |
|
자전성 | · 비자전성 로프를 사용해야 한다. · 스트랜드 수가 적을 수록 자전성이 작아진다. |
고양정 크레인 송전선 인출용 |
내부식성 | · 부식이 우려되는 환경에서는 도금 로프를 사용한다. · 소선가닥 수가 적은(굵은 소선)것이 내부식성이 강하다. · 로프그리스는 방청성이 좋아 내부식성을 향상시킨다. · 섬유심이 철심보다 내부식성이 좋다. |
수산용 헹어용 앙카용 |
내온도성 | · 섬유심은 고온에 약하므로 철심로프를 사용하도록 한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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