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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캐비테이션
- 유압유의 압력이 국부적으로 높아져 포화 증기압으로 증기를 발생하거나 공기가 분리되어 기포가 발생하는 현상
- 작동유의 점도로 인한 흡입저항 때문에 일정 회전 수 이상에서는 토출량이 회전수에 비례하여 증가하지 않고 이론값보다 감소한다.
1) 영향
- 국부적으로 높은 소음 발생
- 배관 계통의 마모 및 고장 발생
- 비정상적인 운전 발생
- 유압 계통의 압력 저하
2) 방지책
- Air Cock Valve를 부착하여 흡입 공기를 배출
- 흡입 저항을 줄이기 위해 필터의 용량을 크게
- 관경을 굵고 짧게 하고 곡관을 줄이고, 곡률반경을 크게 함.
- 펌프와 탱크의 유면거리(양정)를 짧게 한다.
2. 서징현상(Surging) : 유격현상
- 유량조절, 변환밸브의 과도한 조작, 또는 실린더의 급정지 등에 의한 유압 회로 중에 과도하게 발생한 이상 압력 변동
- 일반적으로 유압유의 점성에 의해 압력파의 감쇠속도가 빠르다.
- 서지압력 : 압력 최대압
1) 관로중의 압력파 전파속도 α
2) 방지책(진동에 대한 대책)
- 배관 고유진동수와 유체가 만드는 진동수의 진동 전달률을 다르게 하기 위해 배관을 지지하는 위치 또는 파이프 크기 변경(관 직경을 크게)
- 소음댐퍼, 블래더(Bladder)형 축압기 또는 Chamber 사용(조압수조 설치)
- 유체 고유진동수와 펌프 맥동 진동수가 일치하면 공진이 발생하므로 관로길이를 변경하거나 관로 중간에 Throttle을 넣어 공진 방지
- 곡관의 경우 곡률반경을 크게하여 공진방지
- 관내 유속을 낮춤
3. 공기 혼입현상(Aeration)
- 동작 중인 유압계통에 공기가 섞여 있는 현상으로 혼입된 공기는 유압유에 거품형태나 용해된 상태로 존재할 수 있고, 이는 유압시스템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킨다.
1) 영향
- 윤활 성능 저하 및 상실
- 오일 온도 상승
- 출력 및 연비저하
- Cavitation 및 소음발생
2) 방지책
- 오일 탱크 내 소용돌이 흐름을 줄인다.
- 회로 중에 유압이 떨어지는 부분이 없도록 한다.
- 배관 중 누설이 없게 한다.
- 공기 드레인을 회로의 상부에 설치한다.
4. 진동
1) 원인
- 회전체의 불평형
- Centering 불량
- 커플링, 베어링 손상
- 회전축의 위험속도
2) 방지책
- 기계적 평형 수정
- Centering 수정
- 커플랭, 베어링 교환 및 급유방법 개선
- 회전축 속도는 위험 속도보다 20% 정도 높거나, 낮게함.
5. 소음
1) 원인
- 흡입관 또는 여과기의 일부 막힘.
- 흡입관 및 펌프 패킹부에서 공기 유입
- 흡입기름 속에 수분 존재
- 오일의 유량 부족 또는 흡입 불능
- 기름의 점도가 과대
- 여과기의 용량이 적음
- 과다한 펌프의 회전속도 고속
- 펌프 축의 Centering 불량
- 축 베어링의 마모 및 소손
- 설치 장소 불량에 따른 공명 현상
- 배관진동 및 각종 체결요소의 체결불량
2) 방지책
- 흡입관 및 필터의 이물질 제거
- 펌프 작동 중 결합부에 기름을 주입하고 축부에 기름을 바르거나 펌프 패킹 교환
- 흡입관과 환류관의 거리를 멀게하고 유면상태 확인
- 펌프의 최고 회전속도 준수
- 지정된 오일 사용
- 여과기의 용량 확인
- 급격한 압력 변동을 피할 것
- 회전부의 Centering 수정 및 각종 체결요소의 수정
6. 채터링(Chattering)
- 압력의 증가에 따라 릴리프 밸브 등의 밸브 시트를 두둘겨 비교적 높은 음을 발생시키는 자력 진동 현상
- 릴리프 밸브 등 스프링에 의해 압력을 설정하는 밸브에서 주로 발생한다.
- 발생원인 : 입구 측의 압력에너지에 의해 밸브 포핏이 밀려 올라가고, 출구의 빠른 유속으로 압력이 감소하면서 포핏이 밸브시트를 두들기고, 반복하게 된다.
7. 개입(패쇠) 현상
1) 개입현상 : 기어 홈 안으로 흡입된 기름이 기어 회전에 따라 Casing내 원통을 돌아 토출 측으로 이송되는데, 기어의 맞물림에 의해 토출 측의 기름 일부가 압축 기어 사이의 폐쇄현상으로 인해 흡입구로 복귀하는 현상이다.
- 외접 기어펌프에서 발생한다.
2) 영향
- 펌프 토출량 감소
- 맥동 및 소음 발생
3) 방지책
- 케이스 측벽이나 측판의 적절한 곳에 릴리프 홈을 만들거나 전위 기어를 사용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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