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1. 가솔린 기관
- 실린더 내로 흡입된 혼합기(연로+공기)를 압축하여, 압축말기에 전기 스파크에 의해 점화
- 기관본체 와 부속장치로 구성
- 기관본체 : 실린더블록 및 헤드, 오일팬
- 부속장치 : 연료장치, 점화장치, 윤활장치, 냉각장치, 시동장치, 흡·배기장치
- 연료분사 : 분사펌프로 연료를 흡기관 또는 실린더 내로 분사하여 기화기의 플로트에 의한 장애, 혼합비 조정의 불확실, 혼합분배의 불균일, 기화기 빙결, 벨츄리 저항 등 해결
1) 장점
- 기화기의 교축 손실이 없음
- 연료공기의 조정이 독립적으로 실행하여 혼합비 조정이 확실
- 분사계통이 정확히 제조되어 혼합기 균일 분배가능
- 기화열로 인한 기화기 빙결염려가 없으므로 충진효율 증가
- 압축비 증가가능, 평균 유효압력, 효율 증가
- 기화식 보다 무화가 우수하여 저질연료(경우, 등유) 사용 가능
2) 단점
- 가솔린 분사장치는 가솔린내 이물질로 인한 고장이 많음
- 연료필터의 청소 또는 교환이 필요
- 분사관내 증기발생으로 인한 고온 시동이 곤란
- 연료관내 기포발생으로 분사계통 부식 우려
2. 디젤 기관
- 공기만을 실린더 내에 흡입하고, 고압축비(20:1)로 압축하여 실린더 내 압축공기 온도 상승
- 연료를 분사하면 착화가 쉬운 곳부터 착화하여 화염이 발생하여 분사되는 연료를 연소
- 다량의 연소가 분사되면 초기 분사된 연료는 공기가 충분하여 완전연소 되지만, 후에 분사된 연료는 불완전연소가 되므로 연료 분사 기간을 나누어야 함.
- 연료를 완전연소하려면 공기 과잉률이 커야하고, 실린더 내에서 공기가 와류를 일으켜야하므로 연소실은 와류가 잘 일어나도록 설계할 것
1) 종류
① 디젤 사이클
- 저속 디젤기관의 기본 사이클
- 연료 : 중유
- 선박용 기관
② 사바테 사이클
- 고속 디젤기관의 기본 사이클
- 연료 : 경유
- 차량용 기관
2) 장점
- 열효율이 높다.(40%)
- 화재의 위험이 적다.(경유의 높은 인화온도)
- 연료 소모량이 적다.
- 대형기관 제작이 용이하다.
- 정비량이 적다.(디젤기관 압축착화로 복잡한 점화계통 불필요)
- 연료비가 싸다.
- 토크가 크다.(폭발압력이 가솔린 기관의 약2배로 크랭크축 회전력이 크다.)
3) 단점
- 압축열에 의한 착화로 동절기 시동이 어렵다.
- 압축에 견뎌야 하므로 엔진이 무겁다.
- 기관 마력에 비해 회전속도가 낮다. 저 RPM이다.
- 진동 및 소음이 크다.
- 가격이 비싸다.
3. 가솔린 기관과 디젤 기관의 비교
구분 | 디젤 기관(자동차용) | 가솔린 기관 | |
연료 | 연료비가 저렴, 인화점이 낮고, 착화점이 낮으며, 안전성이 높다. | 연료비가 고가, 인화점이 매우 낮아 위험하다. | |
기본 행정 | 사바테 사이클(고속 디젤 기관) | 오토 사이클 | |
사이클 | 제1행정 | 흡기 : 공기 | 흡기 : 혼합기(공기+연료) |
제2행정 | 점화 : 예열플러그 + 자연착화 | 점화 : 고압 스파크(점화플러그) 연소 : 순간적 정적사이클 |
|
제3행정 | 분사, 정압 및 정적 및 팽창 | 팽창 | |
제4행정 | 배기 | 배기 | |
압축비 | 15 ~ 23:1 | 6 ~ 10:1 | |
연료공급 | 분사 펌프형 | 기화기 또느 연료분사장치 | |
정미열효율 | 높다(30~34%) | 낮다(25~28%) | |
점화방법 | 자연착화 점화방식, 예열장치만 있으므로 정화장치에 의한 고장이 적다. | 전기점화장치를 이용하여 착화하므로, 비교적 고장율이 높다.(전체 고장의 약 30%) | |
진동 | 크다 | 적다 | |
가속성 | 나쁨 | 좋음 | |
마력당 중량 | 크다 | 적다 | |
가격 | 고가 | 저렴 |
반응형
'건설기계기술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민간투자사업(SOC:Social Over Capital) (0) | 2024.12.02 |
---|---|
내연기관의 피스톤 링의 작용 (0) | 2024.11.29 |
열응력 및 선팽창 계수 (0) | 2024.11.29 |
불활성 가스 아크 용접 (0) | 2024.11.29 |
크리프(Creep) 현상 및 특성 (0) | 2024.11.29 |